Ⅰ. 영성의 개념
영성은 그리스도교인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심지어 무종교인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 자원의 총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의 의미 있는 관계
하지 않는 양면 속에서 과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영적 존재인 인간이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극단을 오가는 경건의 역사로부터 도출한 좌로 우로 치우친 영성이 아닌 성경의 기준으로부터 비롯된 진정한 경건으로 돌아갈 것을 요청받고 있다.
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
Ⅰ. 영성의 특성
영성이라는 것은 여러 종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용어로써 신령한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으로 이 말은 기독교에서만 쓰여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종교나 사상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기에 동방에서는 엄격한 수도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주체성을 상실하려
Ⅰ. 서론
성령의 이름이 가지는 의미는 어원학적으로 헬라어에서는 "영", "바람" 혹은 "숨" 이라는 뜻을 가진 "퓨뉴마"라고 하였고 히브리어로는 "루아흐"이다. 이 두 어휘는 모두 생명을 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창세기 1장 1-2절을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흑암이 가득차고 천지가 혼
⑥ 영성 지도
위의 4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하고 지도하는 사람은 담임 목회자이다. 장로님도 담임목회자와 함께 위의 네 가지 요소를 결정하고 분배한다. 또 성도들이 서로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제가 일어나지 보다는 담임목회자, 영적 지도자 중심으로 성도들의 교제가 일어난다. 성도들의 제반
영성은 모세와 엘리야로부터 시작하여서 예수님의 40일 금식, 세례 요한의 광야 생활, 그리고 바울의 다메섹에서 회심한 이후 사막에서 훈련등이다.성경에 의하면 사막은 이와 같은 영적인 차원들뿐만 아니라, 따로 떨어진 장소에서의 영적인 훈련이 긍정적으로 암시되기도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종말
성령의 능력에 관한 솔직한 대화』 국제제자훈련원, 『변혁으로 지피는 부흥의 불꽃』, 『평범한 그리스도인의 특별한 헌신』 이상 도서출판 디도데, 『제자 삼는 예수 그리스도』. 『목회자가 제자 삼아야 교회가 산다』 이상 요단출판사 등이 있다.
그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영성과 리더십을 훈련
성경 안의 환경과 자연에 대한 관점과 ‘땅을 정복해라’의 진정한 의미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제6일, 같은 날에 생물, 육축, 짐승, 인간을 만드셨는데, 인간과 동물을 모두 흙을 재료로 하여 만드셨다.(창 2:17, 19). 본래 ‘아담’은 지구, 표토, 땅(adama)을 의미한다. 흙과 짐승과 인간의 연속성과 연대
기독교 상담이 여타의 다른 상담들과 달리 갖는 차별화된 목표의 하나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깊이 닮아가는 영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롬 8:29). 즉, 심리적인 고통감소만 아니라 기독교인으로서의 영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역사가 반드시 있어